블렌더(Blender)를 이용한 캔음료 애니메이션 작업
목차
블렌더란?
블렌더는 자유 및 오픈 소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입니다. 한 마디로 공짜툴입니다. 저는 지금까지 시네마4D와 언리얼엔진을 왔다갔다 거리며 작업을 해왔지만, 최근 블렌더를 이용해서 만든 애니메이션 작업은 시네마4D는 물론이고 언리얼엔진까지 위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블렌더는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합성작업, 리깅, 물리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까지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. 렌더링 역시 과거 레드쉬프트나..기억이 잘 안나지만 돈 주고 썼던 렌더러 보다 퀄리티가 뛰어 나며 최근 언리얼 엔진의 나나이트를 기반으로 한 렌더러 마저 위협하는 수준 입니다.
캔음료 모델링
위 이미지는 제가 불과 두 시간만에 만든 광고제품 컨셉 이미지 입니다. 해외 튜토를 보고 만들기는 하였지만 ^^
3D 툴을 몇 가지를 다루어 밨다는 것도 어느정도는 차지하겠지만 블렌더를 만지면 만질 수록 조금 다르다는것을 느꼈습니다. 가장 큰 것은 마우스 클릭이 최소한 하나 정도는 덜 한다 였습니다. 3D는 원래 좀 복잡하고 손 댈 것도 많기때문에 과거 맥스나 마야는 프로그램을 켜는 순간 바로 닫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.
언리얼엔진이 방송,영상 분야에서 활발하게 쓰이기는 하지만, 저 역시도 어제까진 언리얼엔진을 더 많이 사용하였는데, 오늘부터는 블렌더를 더 많이 사용할 것같습니다. 그리고 위 이미지의 렌더세팅은 정말 몇 가지 손 댄게 없습니다. 포토샵에서 조금만 보정하면 바로 광고용 이미지로도 사용 할 정도 입니다. 무료 프로그램의 성능이 아닌거죠. 완전 미친겁니다 이건. 지금은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하고 있는 중에 잠깐 글을 쓰고 있습니다. 영상이 완성되면 다시 이 곳에 링크를 올리겠습니다. 아래는 지피티가 쓴 블렌더에 관한 내용 입니다. 저 보다 더 잘쓰네요..
블렌더(Blender)는 자유 및 오픈 소스 3D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. 3D 모델링, 조각, 애니메이션, 시뮬레이션, 렌더링, 합성 및 모션 트래킹, 비디오 편집 및 게임 개발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. 블렌더는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,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다음은 블렌더의 주요 기능과 특징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.
주요 기능
1. **3D 모델링**:
- **메쉬 모델링**: 메쉬는 가장 기본적인 모델링 방식으로, 점, 선, 면을 사용해 3D 객체를 만듭니다.
- **곡면 모델링**: 곡선과 NURBS(NON-Uniform Rational B-Splines)를 사용해 부드러운 곡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- **스컬프팅**: 디지털 조각 도구를 사용해 직관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.
2. **애니메이션**:
- **키프레임 애니메이션**: 시간축에 키프레임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- **리깅**: 캐릭터나 객체에 뼈대를 부여해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.
- **시뮬레이션**: 물리 기반의 시뮬레이션 기능으로 옷감, 머리카락, 유체, 연기, 파티클 등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.
3. **렌더링**:
- **Cycles 렌더 엔진**: 현실적인 광학 기반 렌더링을 제공합니다.
- **Eevee**: 실시간 렌더링 엔진으로, 빠르고 고품질의 렌더링 결과를 제공합니다.
4. **합성**:
- **노드 기반 합성**: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고 영상 후처리를 할 수 있는 노드 기반 합성 기능을 제공합니다.
5. **비디오 편집**:
- **비디오 시퀀스 에디터(VSE)**: 간단한 컷, 크로스 페이드, 영상 클립과 음향 트랙을 결합해 비디오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.
6. **게임 엔진**:
- 블렌더에는 독립적인 게임 엔진이 포함되어 있어, 직접 게임을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. 현재는 업데이트 및 지원이 중단되었지만,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에 여전히 유용합니다.
### 블렌더의 특징
1. **오픈 소스**: 블렌더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(GPL) 아래 배포되며,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2. **커뮤니티**: 활발한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으며, 다양한 튜토리얼, 플러그인, 애드온을 공유합니다.
3. **크로스 플랫폼**: Windows, macOS, Linux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4. **확장성**: 파이썬 스크립팅을 통해 블렌더의 기능을 확장하고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.
5. **파일 포맷**: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다른 3D 소프트웨어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.
### 활용 예
1. **영화 제작**: 블렌더는 독립 영화부터 대형 스튜디오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사용됩니다.
2. **게임 개발**: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로 사용되며, 게임 엔진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.
3. **제품 디자인**: 3D 모델링을 통해 제품의 시제품을 시각화하고,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렌더링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4. **교육**: 3D 그래픽, 애니메이션 및 시뮬레이션 교육에 널리 사용됩니다.
블렌더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,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성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.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에게 추천할 만한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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