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블렌더 단축키 모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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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더(Blender)는 오픈 소스 3D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로, 모델링, 애니메이션, 시뮬레이션, 렌더링, 합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렌더의 주요 단축키를 소개하고, 이들이 어떤 작업에 활용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.
1. 뷰포트 기본 단축키
- 숫자 패드 1, 3, 7: 각각 정면, 측면, 상단 뷰로 전환
- Ctrl + 숫자 패드 1, 3, 7: 각각 뒤쪽, 반대 측면, 반대 상단 뷰로 전환
- 숫자 패드 0: 카메라 뷰 전환
- Shift + ~: 뷰포트를 자유롭게 회전
2. 객체 모드와 편집 모드 단축키
- Tab: 객체 모드와 편집 모드 전환
- A: 선택 또는 전체 선택 해제
- B: 박스 선택
- C: 원형 선택
- Ctrl + R: 루프 컷 추가
- E: 선택된 면, 모서리 또는 정점 Extrude
- S: 크기 조절 (Scale)
- G: 이동 (Grab)
- R: 회전 (Rotate)
이처럼 객체 모드와 편집 모드에서 활용되는 단축키를 활용하면 모델링 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
3. 렌더링 관련 단축키
- F12: 렌더링 시작
- Shift + Z: 뷰포트에서 렌더링된 뷰 보기 (릴리스 상태에서)
- Ctrl + B: 렌더링 범위 설정 (비율)
렌더링 관련 단축키는 작업의 최종 결과를 검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4. 변환 및 조정 단축키
- Ctrl + M: Flip (좌우 반전)
- Ctrl + A: 변형 적용 (Apply Transformation)
- Alt + G: 위치 초기화
- Alt + R: 회전 초기화
- Alt + S: 스케일 초기화
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모델의 변형을 쉽게 초기화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.
5. 씬 관리 단축키
- M: 선택한 객체를 다른 레이어로 이동
- H: 선택한 객체 숨기기
- Shift + H: 선택하지 않은 객체 숨기기
- Alt + H: 모든 숨겨진 객체 표시
씬을 구성하는 과정에서는 객체의 가시성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, 이 단축키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.
6. 애니메이션 관련 단축키
- I: 키프레임 설정
- Alt + I: 키프레임 제거
- Spacebar: 애니메이션 재생/일시정지
- Shift + Space: 선택된 객체 애니메이션 재생
애니메이션 작업 중 이러한 단축키를 통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7. 커스터마이징과 플러그인
- Ctrl + Shift + U: 사용자 설정 저장 (User Preferences)
- F0: 플러그인 활성화/비활성화
블렌더는 개인의 작업 환경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. 이러한 단축키를 통해 자신만의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.
마치며
블렌더는 방대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, 단축키를 활용하면 작업의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. 위에서 소개한 단축키들은 그 중 일부에 불과하지만, 이를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여러분의 창의성을 더욱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손길로 프로젝트를 완성해 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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